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07 - 12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선행연구의 한계를 보완하여 창의적 가정환경 질문지를 제작하고, 창의적 가정환경에 따라 영역별 창의성에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며, 학생의 창의적 가정환경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창의적 가정 환경 조성을 위해 보완해야 할 점이 무엇인지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 충남, 경남 지역의 4년제 대학교 학생 463명을 대상으로 창의적 가정환경 질문지와 영역별 창의성 검사를 실시하였다. 창의적 가정환경 질문지를 실시할 때 각 문항에 대한 현재 가정환경의 일치 정도를 묻는 질문 뿐 아니라 응답자가 생각하는 중요성 정도에 대해서도 평가하도록 하여 창의적 가정환경에 대한 현재정도와 중요정도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심리적 지지와 창의적/지적 자극 요인을 측정하는 9문항으로 구성된 간편 창의적 가정환경 질문지를 제작하였다. 둘째, 높은 창의적 가정환경을 가진 학생이 낮은 창의적 가정환경을 가진 학생보다 일상생활에서의 창의성, 학문적 창의성, 음악/문학에서의 창의성과 예술적 창의성에서 유의하게 높은 점수를 보였다. 셋째, 가정에서 자녀의 창의적 성취에 가치를 두는 것이 창의적 가정환경 조성을 위해서 무엇보다 필요함을 시사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창의성과 창의적 가정환경의 관련성을 확인하고 창의적 가정환경 조성을 위해 초점을 두어야할 점들이 논의되었으며 본 연구의 의의와 한계가 제시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