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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01 - 11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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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아동의 의성어와 의태어 사용과 그 기능을 이해하기 위해 3개의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1에서는CHILDES 코퍼스를 분석하여 한국어 모어 사용자인 아동과 양육자에서 의성의태어가 많이 사용됨을 확인하였다. 연구 2에서는 실험상황에서 아동과 양육자를 대상으로 청자의 연령에 따른 의성의태어 사용을 분석하였다. 아동은 청자에 따라 의성의태어 사용에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양육자들은 아동에게 말할 때 의성의태어를 훨씬 더 많이 사용하였다. 또한, 아동과 양육자 모두 사물보다는 동작을 설명하는 상황에서 의성의태어를 많이 사용하였다. 연구 3에서는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외국인 양육자(다문화가정)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아동과 양육자 사이의 자유 대화에서 외국인 양육자의 의성의태어 사용은 한국인 양육자에 비해 현저하게 낮았으며, 이러한 패턴은 아동의 자료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났다. 의성의태어가 한국어 모어 화자의 아동지향어의 특징이며 어휘획득 등 언어발달에 중요한 기능을 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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