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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33 - 5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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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몸짓 발달의 유형을 세분화하여 월령이 증가함에 따라 몸짓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살펴보고, 세부 몸짓 중 사상적 몸짓 사용이 아동의 언어발달과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3세 아동과 엄마 40쌍을 대상으로 상호작용하는 모습을 25분간 관찰 녹화하여 분석하였다. 몸짓은 지시적 몸짓과 표상적 몸짓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는데, 지시적 몸짓은 다시 도구적 몸짓과 가리키기로 세분하였으며, 표상적 몸짓은 관습적 몸짓과 사상적 몸짓으로 세분하여 분석하였으며, 발화는 MLU-M에 근거하여 분석하였다. 월령 증가에 따른 몸짓 변화를 분석한 결과, 지시적 몸짓의 세부 유형 중 하나인 도구적 몸짓은 월령에 따라 사용 비율이 유의미하게 낮아졌으나, 가리키기는 몸짓 중 가장 높게 사용되었다. 표상적 몸짓의 세부 유형을 살펴본 결과, 관습적 몸짓은 월령이 증가함에 따라 사용비율이 점차 낮아졌으나, 사상적 몸짓은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또한, 아동의 언어발달과 사상적 몸짓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언어가 발달할수록 사상적 몸짓 사용 비율이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후, 월령을 통제하고 나서 발화능력 자체가 사상적 몸짓 사용에 영향을 주는 정도를 알아본 결과, 언어발달이 단독적으로 사상적 몸짓 사용의 14%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몸짓의 세부 분류를 통해 2-3세 아동의 몸짓 사용 변화에 대한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하였으며, 사상적 몸짓은 다른 몸짓과 다르게 월령에 따라 유의미하게 증가함을 알아내었다. 또한 월령을 통제하고도 언어발달 정도가 사상적 몸짓 사용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고, 월령보다 언어발달 정도가 사상적 몸짓 사용 비율에 더 많은 설명량을 가진다는 결과를 통해 사상적 몸짓과 언어발달의 강력한 관계를 입증해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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