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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미 (영남대학교) 양혜영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1 - 2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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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아동 중기부터 청소년 중기까지 성역할 개념의 발달과 분화를 다차원적 입장에서 살펴보았다. 초등학교 4학년 215명, 초등학교 6학년 215명, 중학교 1학년 194명, 중학교 3학년 173명이 성역할 고정관념과 성역할 정체감에 대한 다차원적 설문지 2개에 응답하였다. 먼저 성역할 고정관념 설문지에서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평등적 태도가 증가했고, 남여모두 자신과 반대성의 문항에서 평등적 태도가 높았다. 성역할 정체감 설문지에서 남학생은 학년이 올라가면서 여성성이 계속 증가하였으나 남성성은 초등학교 6학년-중학교 1학년에 감소하였고 다른 학년 간에는 변화가 없었다. 여학생은 초등학교 4-6학년에는 여성성의 감소가 있었으나 초등학교 6학년-중학교 1학년에는 증가하였고 그 이후에는 변화가 없었다. 성역할 고정관념과 성역할 정체감은 하위척도 간에 정적 상관을 보였는데 남학생은 평등적 태도와 여성성이 그리고 여학생은 평등적 태도와 남성성이 정적상관이 있었다. 성역할 개념 분화의 발달적 양상을 살펴보면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에 걸쳐서 남학생은 성역할 개념이 자신과 타인의 2개의 요인으로 분화되었고, 반면 여학생은 타인, 여성성 자신과 남성성 자신의 3개의 요인으로 분화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성역할개념이 한 개의 단일 개념이 아니라 다중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다차원적 입장을 지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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