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지은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및성격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및성격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1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사성은 대인 간 호감과 매력을 촉진한다. 상대의 유사성이 개인의 자아와 세계관을 확증해주는 수단이 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유사성은 언제, 누구의 관계적 삶에 더 중요한가? 본 연구는 사회 계층에 관한 선행 연구들을 토대로 유사성의 관계적 효용이 경제 수준이 낮은 사람에게서 더 두드러질 것으로 예측하였다. 총 3개의 연구를 실시한 결과, 예상대로 경제 수준이 낮은 사람일수록 상대와의 유사성이 높을수록 관계에 더 만족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이러한 현상은 다양한 영역(연구 1, 3: 연인 관계, 연구 2: 친구 관계)에서 일관적이었다. 인과성을 검토하기 위해 경제 수준을 점화시킨 연구 3에서도 동일한 결과가 나타났다. 사람들은 낮은 경제 수준이 점화되었을 때 유사성을 현재 관계의 판단 및 새로운 관계 예측의 더 중요한 잣대로 사용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상의 결과는 상대와 내가 유사하다는 지각이 경제적 자원이 부족할 때 더 중요한 관계적 요소로 기능함을 보여준다. 본 연구는 유사성 효과에 대한 새로운 개인차 요인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