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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례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83 - 20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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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류분석(TA)이론에 기반을 두고 초기 청소년의 자아상태 및 스트로크와 학교적응의 관계를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해 중학교에 재학 중인 410명을 무선 표집 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연구결과는 첫째, 각 변인에 대해 Pearson 적률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자아상태, 스트로크, 학교적응 하위 요인들 간에 대체로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각 변인들의 평균을 산출한 결과 자아상태의 경우 FC가 가장 높았고, 스트로크의 경우 타인으로부터의 긍정적 스트로크를 가장 많이 받고 있으며 학교적응의 경우 학교규범준수를 가장 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아상태 및 스트로크의 학교적응 간 관계를 탐색하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타인이 나에게 주는 긍정적 스트로크는 학교생활에 대한 흥미를 가장 많이 높여주는 예측변인으로, 어른자아는 학업 및 학업성적에 대한 태도를 가장 많이 증진시켜줄 뿐만 아니라 학교규범준수를 가장 잘 할 수 있도록 하는 유의미한 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연구결과들의 함의와 추후연구를 위한 제언들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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