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숙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813 - 83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 상담자교육과정이 상담현장에서 요구하는 전문능력을 개발하는 데 미흡하다는 인식에서 출발하여, 근래 전문가교육방식의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아온 성찰적 실천의 패러다임을 Schön의 이론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기존의 전문가교육과정의 인식론적 관점인 기술적 합리성의 기본가정과 한계점을 논의하고, 실천영역과 실천에 대한 두 가지 인식론적 관점을 비교하였다. 이어 성찰적 실천의 의의와 세 가지 유형을 제시하고, 성찰능력 제고를 위한 방안으로 제시된 Schön의 성찰적 실습과 그외 다른 교육과 훈련 방안들을 소개하였다. 마지막으로 성찰적 실천의 관점에 비추어 상담현장의 속성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상담자교육의 한계점을 검토하고,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들을 상담자교육자의 역할을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