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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복환 (서강대학교) 최해림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03.1
수록면
581 - 593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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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서울과 경기 지역의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자의식, 자기효능감, 비합리적 신념과 발표불안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도구는 자의식 척도(Self-Conciousness Scale: SCS), 자기효능감 척도(Self-Efficacy Scale: SES), 비합리적 신념 검사(Irrational Belief Test: IBT), 발표불안 척도(Speech Anxiety Scale: SAS) 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적자의식과 사적 자의식 모두 발표불안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자기효능감과 발표불안은 유의미한 부적 상관을 보였다. 셋째, 비합리적 신념과 발표불안은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넷째, 자의식, 자기효능감, 비합리적 신념과 발표불안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회귀분석 결과 자기효능감의 하위 요인중에서 일반적 자기 효능감이 가장 높은 설명력을 가지고 있으며, 다음으로 과잉 의존 신념, 강박적 과거 결정론적 신념, 사회적 자기효능감, 공적 자의식, 과다 회피 선호 신념이 발표불안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로 미루어 볼 때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경우 자의식, 비합리적 신념이 높을수록 그리고 자기효능감은 낮을수록 발표불안을 더 많이 경험하게 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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