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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은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51 - 27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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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 작품에 대한 의미 있는 정보제공은 소비자의 예술 작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궁극적으로 심미적 공감을 가져온다는 미학적 공감의 개념적 모델을 이론적 근거로 활용하여 본 연구는 아트가 주입된 패키지 디자인에서 아트 이미지에 대한 감각적 정보 제공이 소비자의 심미적 반응에 미치는 효과를 고찰하였다. 나아가 이러한 인과 관계에서 소비자의 심미적 성향과 제품 유형의 조절 효과 및 개념적 유창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아트 이미지에 대한 감각적 정보제공의 주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아트 이미지 정보 제공, 제품 유형, 소비자의 심미적 성향 세 변수의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아트 이미지에 대한 정보가 주어졌을 때는 심미적 성향의 높고 낮음에 상관없이 실용재와 쾌락재 간에 심미적 반응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심미적 성향이 높은 소비자의 경우 아트 이미지에 대한 정보가 주어지지 않았을 때 실용재보다 쾌락재에 대해 더욱 우호적인 심미적 반응을 나타낸 반면 심미적 성향이 낮은 소비자의 경우 아트 이미지에 대한 감각적 정보가 주어지지 않았을 때 쾌락재보다 실용재의 패키지 디자인에 대해 더욱 높은 심미적 반응을 나타내었다. 또한 아트 이미지에 대한 정보제공이 소비자의 심미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은 개념적 유창성에 의해 매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아트 이미지를 활용한 패키지 전략 및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위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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