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321 - 34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손 씻기 행동을 통해 신체적으로 경험한 청결함이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사람들은 신체적으로 지각할 수 있는 객관적인 감각(신체적 거리, 청결함, 온도, 무게 등)을 이용하여 비교적 추상적인 개념(사랑, 도덕성, 사회적 관계 등)을 이해하는데, 이를 체화된 인지(embodied cognition: EC)라 한다(Lakoff, & Johnson, 1999). 본 연구에서 알아보고자 하는 청결함에 관련한 체화된 인지의 선행연구는 대부분 도덕성에 대한 평가와 관련된 연구가 주를 이루었으나(e.g., Liljenquist Zhong, & Galinsky, 2010; Zhong, & Liljenquist, 2011), 본 연구에서는 연구 1에서 일반적인 소비맥락에서의 손 씻기가 소비행동(구매만족, 실제구매금액과 예상구매금액의 차이, 평균구매금액, 가격수용범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해보고자 하였으며, 연구1의 결과를 바탕으로 손 씻기의 효과가 다른 영역(인지적 경직성)에도 적용되는가를 추가적으로 검증하였다(연구 2). 먼저 연구 1을 검증하기 위해 49명의 남녀 대학생 참가자를 모집하였으며, 손 씻기 유무와 성별에 따른 소비행동의 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손 씻기는 소비자의 소비행동 중 평균구매금액에 영향을 미쳐 손을 씻은 참가자의 경우 손을 씻지 않은 집단의 참가자와 비교하여 평균적으로 구매한 금액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손 씻기 조건과 성별에 따라 가격수용범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구 2에서 손 씻기가 인지적 경직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22명의 참가자를 추가적으로 모집하였으며 손 씻기가 인지적 경직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손을 씻은 집단이 손을 씻지 않은 집단에 비해 인지적으로도 경직되는 현상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실무적 시사점을 논의하였으며, 추후 연구의 보완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