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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343 - 36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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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셜커머스 구매행동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통해 소셜커머스 구매행동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된 이용동기와 이용과 충족의 관점에서 소셜커머스 사용혜택과 불만족 요인이 구매행동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소셜커머스 이용동기 중 쾌락적 동기, 편의적 동기, 경제적 동기가 구매행동 충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셜커머스 사용혜택 중 심리적 혜택과 물리적 혜택이 구매행동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셜커머스 이용 불만족 중 품질불만이 구매행동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소셜커머스 사용혜택과 불만족의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심리적 혜택의 영향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물리적 혜택, 품질불만 순으로 구매행동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소셜커머스 구매행동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확인함으로써 소셜커머스에 대한 소비자의 불신이 커지고 있는 현 시점에서 소비자의 충성도 제고를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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