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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699 - 727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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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뉴로마케팅에 대한 관심과 그에 따른 사람들의 신체적 반응을 해석, 활용하는데 대한 접근을 제공하고 설문지와 SAM(Self Assessment Manakin)을 활용하여 그 해석에 대한 정확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반응에 대한 해석이 사람들의 실제 행동에 대해 어떠한 의미를 가질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신체 반응과 팝콘, 콜라를 먹는 행동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소비자의 정서적인 반응을 유도하기 위해 영화자극을 제시하여 HR과 SCR로 신체적인 반응을 측정하였고, 이후에 SAM과 설문지를 통해 참가자들이 스스로 보고하는 반응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영화의 장르에 따른 신체반응의 차이가 SCR에서만 나타났고 신체반응과 팝콘, 콜라를 먹는 행동과의 관계에서는 HR의 수준에 따라 먹는 행동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설문지와 SAM에서 나타난 참가자의 반응과 신체반응과의 관계에서는 참가자들이 영화를 사전에 시청한 경우 HR반응이 더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어 HR이 주의에 대해 가지는 의미를 보여주었고, 참가자 스스로 보고한 각성이 높을수록 HR반응이 높게 나타나 HR이 가지는 각성에 대한 의미를 보여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설문과 SAM을 함께 사용하여 신체반응지표에 대해 다양하게 해석하는 것을 통해 신체반응지표에 대해 좀 더 타당하게 접근하는 방법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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