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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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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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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619 - 636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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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공감에 대한 이론적 연구로 공감에 관련된 다양한 영역의 연구들을 기초로 해서 소비자와 광고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감의 중요한 측면들을 살펴보았고 공감의 심리적 기제를 구체적으로 제안하였다. 우선적으로, 공감의 어원부터 시작하여 공감의 정의, 구성요소, 및 측정척도를 살펴보았다. 둘째, 소비자와 광고 분야에서 이루어진 공감에 관련된 연구들을 살펴보았다. 셋째, 소비자와 광고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공감에 대한 새로운 정의와 구성요소를 제안하였다. 넷째, 체험과 조절적 적합성에 기초하여 공감의 심리적 기제를 제안하고 논의하였다. 끝으로, 연구의 의의와 앞으로 연구방향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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