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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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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휘 (중앙대학교) 이희성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379 - 39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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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본의 소비자들이 한국 TV 드라마를 시청함에 따라 한국에 대한 호감도 및 한국산 제품에 대한 평가가 변화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는, 매스미디어를 통한 대중문화의 노출이 국가 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문화계발효과에 따라, 한국 TV 드라마 노출이 한국에 대한 관심과 한국 국가 호감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고, 또 한국에 대한 관심과 한국 국가 호감도가 한국 제품의 평가에까지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 보았다. 조사는 일본 동경지역에 거주하는 20세 이상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하여 우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1000명의 샘플 중에서 회수된 218명을 대상으로 최종분석을 실시하였다. 회귀분석을 통한 매개효과 검증결과, 한국 TV 드라마 시청은 TV 드라마 호감도를 매개로 한국 국가 호감도와 한국에 대한 관심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이렇게 형성된 한국에 대한 관심과 국가 호감도는 한국제품의 평가에도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대중문화 상품의 수출은 한국에 대한 관심증가 및 국가 호감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 나아가 해당 국가의 제품 평가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통해서 대중 문화상품의 외국 수출에 대한 중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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