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고은 (이화여자대학교) 이승연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학교 한국심리학회지:학교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05 - 22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내현적 자기애와 인터넷 과다사용 간의 관계에서 자기개념 명료성과 사회불안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 경상도 지역 4개 중학교에 재학 중인 중학생 395명(남: 261명, 여: 134명)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구조방정식 분석 결과, 내현적 자기애에서 인터넷 과다사용으로 가는 직접 경로를 제외한 모든 경로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내현적 자기애가 인터넷 과다사용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개념 명료성과 사회불안 각각의 단순매개효과와 자기개념 명료성과 사회불안을 순차적으로 거치는 이중매개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내현적 자기애가 인터넷 과다사용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보다는 자기개념 명료성과 사회불안을 거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연구 결과를 토대로 개입전략 뿐 아니라,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