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학교 한국심리학회지:학교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19 - 23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지적 종결욕구와 자아존중감이 학교적응과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재한 중국유학생의 타문화권에서의 학교적응에 도움을 주고 추후 학교 프로그램 개발에 시사점을 얻고자 실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4년제 대학에 학부과정을 밟고 있는 중국유학생 120명으로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인구학적인 특성에 따라 인지적 종결욕구, 자아존중감, 학교적응, 심리적 안녕감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인지적 종결욕구와 자아존중감의 학교적응과 심리적 안녕감에 대한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먼저 학교적응에서는 일반적 자아존중감, 모호함에 대한 불편함이 유의하게 나타났고, 심리적 안녕감에서는 일반적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아존중감, 모호함에 대한 불편함이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로써 재한 중국유학생의 인지적 종결욕구와 자아존중감이 학교적응과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밝혀짐으로써 재한 중국유학생의 학교적응과 심리적 안녕감은 일반적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아존중감 그리고 모호함에 대한 불편함에서 그 설명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시사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제한점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