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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학교 한국심리학회지:학교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69 - 8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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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학업소진 모형 중 요구-통제 모형을 검증하고, 학업요구와 학업소진의 관계 그리고 두 변인 사이에서 통제감의 역할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경기 지역 중학생 490명을 대상으로 학업과다, 학업소진, 통제감을 측정한 후 학업과다와 학업소진 사이에서 통제감의 역할을 알아보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과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통제감은 학업과다와 학업소진 사이에서 중재변인이 아닌 억제변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통제감은 학업과다와 학업소진간의 관계를 약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학업소진을 예방 및 개입 하는데 있어서 통제감을 향상시키는 것이 효과적일 가능성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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