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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인지 및 생물 한국심리학회지: 인지 및 생물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87 - 299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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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과 유사한 환경을 구현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산업, 의료, 및 파일럿의 비행훈련 등에 전문분야에서 주로 사용되었던 3D 가상환경은 3D 영상 미디어의 기술 발달과 함께 3D TV와 3D 영화 등으로 생활 엔터테인먼트로 자리 잡고 있다. 그러나 3D 가상환경을 경험한 상당수의 사용자가 사이버멀미를 경험하는데, 이는 3D 가상환경 기술 산업이 해결해야할 주요한 문제이다. 사이버멀미의 증상은 현기증, 어지러움, 두통, 구토감 등으로 기존의 멀미와 그 증상은 유사하나, 가상환경에서 유발되는 멀미의 원인은 일반적인 멀미 유발과는 다르다. 연구자들은 사이버멀미를 감소시키는 여러 가지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으나 사이버멀미를 완전히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현재까지 개발되지 않았다. 현 논문에서는 가상환경 경험 시 사이버멀미가 발생하는 원인을 설명하기 위해 제안된 멀미 관련 이론인 감각갈등이론과 자세불안정이론을 소개하고, 기존의 연구들에서 제시된 대표적인 사이버멀미 경감 방법인 시야각 축소, 모션플랫폼과 정지좌표계 사용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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