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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토지법학회 토지법학 토지법학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59 - 100 (4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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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적으로 토지재산은 공권력의 강력한 규제행정이 적용되었다. 1960년대부터 1980년대 까지 압축적인 공업화와 도시화로 인해서 토지의 수요공급이 불안정하고 토지투기가 심화되었다. 1990년에 토지소유의 불평등이 정치적 결정으로 1차 토지공개념을 도입했으나 1998년 외환위기에 따른 신자유주의와 경제개방으로 토지초과이 득세법과 택지소유상한법률 및 개발이익환수에 관한 법률이 헌법재판소에 의해서 위헌으로 선고되면서 토지공개념은 후퇴되었다. 그런데 2012년 기준 극단적인 토지소유의 불평등이 경제양극화를 입증하고 있다. 상위 1%가 민간보유 토지의 51.5%, 상위 5%의 경우는 82.7%, 또 상위 28.7%가 전체 민간토지 100%를 소유함으로써 토지소유의 지니계수가 0.75~0.92에 이르고 있다. 견제 받지 않는 대통령들이 헌법의 부패와 함께 민주정의 위기를 초래했다. 촛불혁명으로 탄생한 민주정부는 경제양극화와 정치양극화를 우려하여 헌법개정에 의해서 제 2차 토지공개념을 강화하고 있다. 적어도 토지공개념은 토지자본의 불로소득을 환수하는 직접규제와 토지시장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토지거래허가와 소유상한제 등의 간접규제의 두 가지 시행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 전자는 후자보다는 직접 토지시장에 압력을 미치지 않으면서 경제적 효과나 후생을 증대시킬 수 있기 때문에 보다 효과적이다. 헌법재판소는 헌법 제23조의 재산권의 사회적 제약과 공용수용의 관계에 대하여 분리이론을 채택하고 있다. 즉, 토지재산권의 사회적 제약의 한계를 벗어나면 보상이 필요한 공용수용을 인정한다. 다만, 일반인이 토지재산에 대한 공용수용의 심사기준을 명확하게 예측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이에 대하여 미국 수정헌법(제5조)의 공용수용에 관한 판례법의 심사기준을 검토한다. 끝으로, 토지공개념의 시행은 헌법적 기초로서 인간다운 생활의 권리와 법치주의에 합치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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