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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토지리학회 국토지리학회지 국토지리학회지 제37권 제4호
발행연도
2003.12
수록면
325 - 34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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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여러 가지 관광 요소에 대한 의사결정 과정에 청소년들이 참여하는 정도가 청소년 관광의 교육적 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청소년과 교사 집단의 의견 차이를 고찰해 보았다. 그 결과, 교사집단은 청소년들이 주로 낮은 수준의 의사결정 단계에 참여하기를 희망한 반면, 청소년들은 높은 수준의 의사결정 단계에 참여하기를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청소년들은 사적 관광의 경우 교사집단이 인식하고 있는 것 보다 자신들이 의사결정에 더 많이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인식하였고, 참여에 대한 기대수준 또한 높지 않았다. 그러나 공적 관광의 경우 이와는 반대의 결과가 도출되었다. 관광에 대한 만족도 또한, 교사들이 생각하고 있는 것 보다 청소년들이 사적 관광에서 느끼는 만족도가 더 크며 공적 관광에서는 더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관광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인식에 있어서도 사적 관광과 공적 관광 모두 청소년 집단의 평가가 교사들의 평가보다 더 부정적인 것으로 밝혀졌다. 관광의 활성화 방안 마련에 있어서는 특히 교사들이 청소년들보다 활성화 방안 마련의 시급성에 대해 더 크게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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