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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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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1
수록면
3 - 10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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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고는 오래전부터 중국의 색채를 대표하는 다섯 가지 색채어인 ‘적, 황, 백, 흑, 청’의 문화적 상징 의미에 대해 살펴보았다. 색채어는 언어의 중요한 구성 부분으로 언어학의 주요한 과제이다. 긴 언어의 역사 속에서 색채어는 일정한 과정과 규율을 가지고 꾸준히 발전해왔으며, 그것이 속해 있는 문화와 연계하여 민족의 문화적 인식을 상징하는 수많은 어휘들을 만들어 왔다. 즉 색채어는 어느 한 민족의 문화적 인식을 가장 잘 반영하고 있는 언어인 것이다. 따라서 중국의 색채어에는 중국인의 문화적 인식과 세계관이 가장 잘 녹아있다. 주목 할 만 한 점은 첫째 동일한 종류의 색채어라도 그 연상 의미는 대립될 수 있다는 것이 다. 색채어가 ‘이중어의(二重語義)’적 특징을 형성하는 한 가지 이유는 인류의 정신관념, 문화가치 그 자체에 존재하는 양극현상에 의한 것이며, 다른 한 가지는 색채 그 자체가 이중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둘째, 색채 자체가 기본적으로 사람의 마음속에서 일으키는 감정은 거의 일치하나, 그들이 내포하는 심층의미는 각기 다른 민족의 마음속에서 매우 큰 차이가 있게 된다는 것이다. 즉 서로 다른 민족은 같은 색채에 대해 완전히 상반되는 연상을 이끌어낼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백색의 경우 중국에서는 ‘사망’을 의미하는 불길한 색채어로 인식되어 사용하길 꺼리나, 서방문화권에서 ‘white’는 ‘희망, 행복, 기쁨’을 상징하는 색으로 인식되어 서양인들이 선호하는 색채라는 것이다. 특정 색채가 어떤 상징의미를 부여받게 되는가는 문화와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다. 많은 문화요소 중에서 색채어는 가장 감정적이며 생동적인 언어로서 한 민족의 문화적 상징의미를 대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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