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1
수록면
121 - 13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극심한 경제 불황속에서도 새로운 커뮤니티 공간으로써 주목받는 맥주 전문점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으며, 소비위축으로 술과 식사를 동시에 즐기려는 원스톱 소비문화가 증가하고 있다. 소비자의 기호가 빠르게 변화하는 만큼 최근의 맥주전문점은 개설 수에만 의존한 나머지 경쟁력을 갖추지 못하고 사라진 곳 또한 많다. 세계맥주전문점이라는 타이틀을 내세운 프랜차이즈 브랜드전문점의 디자인을 보면 비슷비슷한 컨셉으로, 타사와 별 차이 없는 수준의 인지도를 보여주고 있다. 맥주브랜드의 요소들을 시각적으로 체계화하여 브랜드를 확실하게 인식시킬 수 있는 역할을 하는 것은, 거리에서 보여 지는 간판의 B.I및 심볼마크고 할 수 있다. 무수히 많은 세계맥주전문점이 있지만, 다듬어지지 않은 로고타입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쉽게 인지하지 못하며, 세계맥주를 판매하는 곳이라는 것이 B.I에서 전혀 드러나지 않고 있다. 세계맥주 전문점의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로고타입이 가지는 시인성, 심미성, 독창성 등을 최대한 발휘하여, 소비자에게 인지하기 쉽게 전달시킬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리뉴얼에 관한 이론적 체계를 수립하여 국내·외 리뉴얼 사례를 조사, 분석해보고, 소상공인진흥의 프랜차이즈 시스템 개발 지원과제인 세계맥주전문점 (주)제이에스인터푸드 ‘쿨럭’의 브랜드를 리뉴얼한 사례를 토대로 맥주브랜드의 포지셔닝 확립을 위한 전략방안의 밑바탕이 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맥주브랜드의 로고타입으로서 적합한 컬러서 난색의 R, YR 계열의 분포가 높은 것으로 보아 제품의 특성을 노출시킨 브랜드 아이덴티티 컬러의 사용이 가독성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브랜드네임으로만 표기되어있는 로고보다는 브랜드네임과 로고타입이 함께 적용되어진 간판이 기억에 더 오래 동안 남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맥주 브랜드의 로고타입에 있어 시각적 요소인 심볼마크와 컬러가 브랜드이지를 인식하는데 있어 큰 역할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로고타입을 상품화하고 브랜드화 하는데 있어서 시각인 요소뿐만이 아닌 다양한 방면으로 로고타입을 고급화시키고, 가치를 부가시켜야만 소비자에게 강한 신뢰를 나타내는 로고타입으로 발전될 것이며, 소비자의 세분화된 심리적 니즈를 어떻게 잘 활용하고 개발해나가야 하는지가 현대의 경쟁시대에서 살아남아 성공할 수 있는 브랜드 전략이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58-001574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