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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255 - 26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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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블리스 오블리주를 강조하면서 부와 권력을 가진 특권 계층들에게만 요구되던 기부문화는 "받은 것을 사회에 환원한다."는 개인의 자발적인 시민 참여 문화로 이어지면서 "시티즌 오블리주"라는 개념으로 확장된다. 기부의 형태 또한 단순히 물질적인 것에 국한되지 않고 자신이 가진 재능을 기부하는 무형의 기부로 그 범위가 넓어지고 있다. 특히 디자인 재능 기부는 그 결과물이 즉각적으로 완성되고 실질적으로 사용되어 무형의 재능 기부가 유형의 형태로 발전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나눔 문화 확산이라는 정부의 정책적 관심과 공적 지원에 힘입어 재능 기부가 새로운 기부 문화의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으며 기업들은 윤리적 책임감을 인식하고 사회적 공헌도를 높여 기업의 이미지 제고 및 소비자의 선호도를 강화시키기 위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차원에서 디자인 재능 기부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공공의 이익과 소외계층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디자인회사 및 디자이너들도 재능 기부에 동참함으로써 디자인의 궁극적인 목적인 사회적 순기능의 역할을 해내고 있다. 대학에서는 산학 프로젝트를 통한 재능 기부를 학생들에게 경험하게 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상과 현장 실무 능력을 강화시키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실천적 시민 의식을 고취하는 계기를 마련해 주고 있다. 재능 기부를 보다 확대하고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사회지도층이 솔선수범하여 나눔을 실천하고 재능기부의 중요성과 효과를 알려 사회적 책임을 의무로 받아들일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여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 또한 재능 기부 실태 분석을 통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관기를 위한 정부차원의 전담 기구 설치 및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재능기부의 경제적 부담을 최소화하고 기부자들에게 유, 무형 차원의 적절한 보상을 통한 만족감을 제공하여 사기 진작과 예우를 제도화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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