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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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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1 - 8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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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은 제품을 생산하고 고객에게 서비스를 하는 것 외에도 기업의 이미지를 고객 또는 대중에게 친근감 있게 전달하기 위해 캐릭터를 사용한다. 그리고 캐릭터는 오늘날 기업 시각아이덴티티의 일부분이 되었다. 대부분의 기업은 캐릭터를 기업의 상징물로 이용하고 그 것을 통해 기업의 내면을 보여 주고 있다. 예를 들면 사자는 강인함 그리고 코끼리는 힘이 강하지만 순하고 인내력을 가진 동물로 기업의 내면성을 상징한다. 캐릭터는 기업 뿐 아니라 국가를 대표하는 상징물이기도 하다. 예를 들면 한국은 호랑이, 미국은 하얀 머리 독수리, 중국은 용으로 국가를 상징한다. 이 논문에서는 기업의 이미지에 사용된 캐릭터와 캐릭터의 색을 음양오행으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캐릭터의 색이 오방색에 의해 상생관계가 되도록 조합하였다. 오방색은 색의 기본색인 적, 황, 청색과 무채색인 흑과 백으로 되어 있다. 적색은 음양오행의 화에 속하고, 황색은 토, 청색은 목, 흑은 수 그리고 백은 금에 속한다. 오방색은 단순히 세 가지 색과 무채색으로만 분류되어 있지만 캐릭터에는 다양한 색이 사용된다. 그래서 오방색을 음색과 양색으로 분류하고 흑과 백은 명도로 분류하여 캐릭터에 사용된 색에 대비시켰다. 그리고 이미 기업들이 사용하고 있는 캐릭터를 선정하여 음양오행의 상생관계가 되도록 채색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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