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225 - 23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화장품산업에서의 기업이 보유할 수 있는 핵심 경쟁력은 품질과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소비자의 감성을 중시하는 화장품업계에서는 패키지디자인에 소비자의 니즈와 시대의 트렌드를 반영하지 않을 수 없다. 현재 시장의 흐름으로는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소비패턴의 변화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중저가 브랜드샵 제품들의 성장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중저가 화장품 또는 원 브랜드샵 화장품 브랜드들의 패키지디자인 트렌드경향의 연구를 위해 네이쳐리퍼블릭, 더페이스샵, 스킨푸드, 에뛰드, 투쿨포스쿨 등의 5개의 국내화장품브랜드와 베네피트, 더밤, 폴앤조, 그리고 안나수이 등 4개 해외화장품 브랜드를 선정하였다. 화장품패키지디자인의 분석방법으로는 화장품패키지디자인의 26가지 시각적 요소를 토대로 디자인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을 파악하기에 부합되는 브랜드심볼과 로고타입, 컬러, 사진 또는 일러스트레이션, 캐릭터와 문양, 레이아웃, 그리고 용기형태 등 5가지 시각적 요소를 국내와 해외브랜드별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국내·외 브랜드들의 화장품패키지디자인의 사례를 통해 얻어진 두드러진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디자인트렌드 경향 또는 동향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국내화장품브랜드에 나타난 공통된 특징으로는 키덜트 감성을 활용한 귀여운 일러스트와 용기형태가 주를 이루고, 해외브랜드 화장품에서는 디자인에 예술을 접목한 감성적인 디자인으로 과거의 예술양식이 부활하는 트렌드 경향을 볼 수 있다. 화장품패키지에 나타난 또 다른 특징으로 콜라보레이션 작업을 들 수 있다. 그 밖에도 개인의 건강과 행복의 근원이 자연에 있다는 인식으로 시작된 Eco Design과 Lohas Design의 경향의 영향으로 자연주의 컨셉의 디자인과 지속가능한 유기농 천연원료와 친환경 소재의 활용의 특징을 보인다. 그리고 실용적이고 실험적인 패키지디자인으로 사용의 용이성과 적절한 가격으로 다양한 기능을 갖춘 다기능 포장재(Mulyi-tasking Packaging)의 사용과 소비자들의 개인주의 및 표현으로 자신이 원하는 가치, 생활양식, 개별적 요구 등에 부합하는 제품으로 자신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경향을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58-0015782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