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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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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235 - 244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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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문양은 민족의 집단적 가치나 감정을 함유한 약속된 ‘기호’와 같은 성격을 갖고 있다. 본 연구는 사군자문양에 내재한 상징성을 기호학과 연계하여 체계적인 이론으로 정립하고자 하였다. 사군자문양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은 롤랑 바르트의 신화이론을 활용하였다. 바르트는 비언어적 텍스트에 내재한 의미와 재현을 위하여 기호학적인 접근 분석에 유용한 모델을 제시했다. 전통문양은 대체적으로 길상이나 기복(祈福) 등 욕망이나 소원을 상징하는데 비해 사군자문양은 군자의 정신적 자기수양이나 도덕적 지표로 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의미작용분석 대상인 사군자문양은 군자의 표상으로 범주화된 문양이다. 따라서 도출된 신화체계는 ‘군자’의 범주에서 크게 확장되지는 않았다. 이것은 1단계의 채워진 기호가 2단계의 기표로서 작용하는데 있어서 ‘사군자’가 갖는 고착화된 상징성이 함의되어 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문양분석을 통한 체계적인 이론정립은 필요하며 이러한 연구는 차후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한 디자인개발로 이어지며 전통문양을 계승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우리 문화적 정체성에 대한 제고와 함께 전통문화에 대한 인식의 범위를 넓히며 논리적이고 객관적인 패러다임을 마련하는데 유용할 것으로 판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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