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37 - 46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중 매체 영향과 대중 매체 효과는 대중 매체, 심리학, 통신 이론, 정치, 그리고 사회학과 같은 분야에서 사용되어지는 용어이다. 이 두 용어는 개인 또는 집단의 사고와 행동양상에 대중 매체와 대중 매체 문화가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 대중 매체 영향은 대중 매체에 의해 발생되는 직접적인 영향력을 나타내는 것으로서 개인 또는 집단의 신념에 변화를 끼치거나 아니면 그 신념을 더 공고히 해 주는 역할을 한다. 대중 매체 효과는 대중 매체 영향으로부터 기인된 예측 가능한 효과를 나타낸다. 대중 매체 효과와 정치의 밀접한 관계는 두 가지 양상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즉 미시적 대중 매체 효과와 거시적 대중 매체 효과로 나눌 수 있다. 미시적 대중 매체 효과는 개인에게 대중 매체가 끼치는 영향을 다루는 이론이고, 거시적 대중 매체 효과는 어떤 집단에게 대중 매체가 영향을 끼치는 것을 다루는 이론이다. 미시적 대중 매체 효과는 4가지 개념으로 구성되어 있고, 거시적 대중 매체 효과는 3가지 개념으로 구성되어 있다. 20세기에 있어 대중 매체 효과는 발전적인 면을 보여주는 동시에 그 반대의 경우도 보여주고 있다. 반대의 경우를 보여주는 대중 매체 효과는 대중들의 인식력을 흐리게 하는데 사용되었을 뿐만 아니라, 다수의 정권에서는 국민들의 생각을 단일화시키는 강력한 도구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현대 정치에 있어 거시적 대중 매체 효과의 어두운 면을 다루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58-001592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