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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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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39 - 50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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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디자인 이미지에 대해서 우리의 전통 철학, 사상 중 음양오행론을 바탕으로 디자인 담론을 더욱 깊고 풍성하게 만들기 위한 분석 연구가 많이 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하나의 디자인 이미지를 오행 체계로 분석하고 그 결과가 형상과 오방색 각각 다르게 분류되지 않고 동일한 결과가 도출될 수 있게 제안하는 것이다. 연구 문제로는 첫째, 동양 음양오행론의 형상과 오방색은 어떤 연관성이 있는가? 둘째, 현재 제작된 디자인 이미지를 오행의 형상과 오방색으로 분석한 각각의 해석을 비교하면 왜서로 다른 오행으로 분류되는 경우가 생기는가? 셋째, 디자인 이미지에 나타난 형상과 오방색을 어떻게 음양오행론으로 분석하고 디자인을 제안 할 것인가?로 정리했다. 이를 위해 선행 연구와 음양오행, 풍수분야의 문헌 고찰을 조사하고 분석 모형을 만들어 음양오행론의 형상과 오방색 두 체계로 기존에 제작된 디자인 이미지를 각각 분석 연구 하였다. 그래서 오행의 형상과 오방색 두 가지로 적용했을 때 오행이 다르게 분류되는 원인을 찾고 동일하게 오행 분류가 가능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 연구를 바탕으로 더 많은 연구가 이뤄지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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