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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159 - 168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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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에는 다양한 매체에서 넘쳐나는 지식정보들과 같이 진화해 나가고 있는 것이 유용성의 가치이다. 이에 야간 경관에서 중요한 요소인 미디어파사드 콘텐츠도 예외가 아니며 유용성 높은 콘텐츠는 효율적인 정보전달을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미디어파사드 콘텐츠를 제공받는 수용자는 도심의 불특정 다수의 거리 보행자나 운전자 등일 것이다. 이들은 짧은 시간에 콘텐츠를 수용하게 되는데, 이때 유용성이 높은 콘텐츠는 전달효율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는 미디어파사드 콘텐츠의 평가요소에 대한 유용성과의 상관관계 및 영향력에 관하여 집중적으로 실증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문헌 및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평가요소(심미성, 정합성, 연관성, 역량성, 이해성, 상업성)의 도출, 가설설정, 실증실험을 실시, 그리고 통계분석(요인분석, 신뢰성분석, 타당성분석, 상관관계분석, 위계적회귀분석 등)을 수행한다. 연구결과, 가설1(심미성)은 채택, 가설2(정합성)은 기각, 가설3(연관성)은 채택, 가설4(역량성)은 기각, 가설5(이해성)은 채택, 가설6(상업성)은 기각되었다. 미디어파사드 콘텐츠의 유용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수용자 입장을 고려하여 너무 추상적인 내용보다는 이해 가능한 내용, 건축물의 형태나 업종과 연관성이 있는 내용, 디자인적으로 정제된 형식으로 표현하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결과가 미디어파사드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되어, 각 지역의 도시경관 수립 등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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