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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167 - 17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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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늙어가고 있다. 베이비붐 세대가 차례로 65세를 넘기기 시작하고 저 출산과 겹치면서 전체 인구에서 노인이 차지하는 비중도 빠르게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우리나라의 65세 이상 노인인구는 678만 명으로, 14세 이하 유소년 인구를 처음으로 추월했다. 부처별 통계마다 차이는 있지만 사실상 국내 노인 인구 비율은 14%를 넘어 고령사회로 진입하였다. 2025년에는 20%를 넘어 초 고령 사회가 되고, 2030년 중후반에는 30% 돌파, 2050년대에는 10명 중 4명이 65세 이상인 노인의 나라로 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85세 이상 초 고령 인구도 2065년에는 무려 5백만 명을 넘게 될 전망이다 고령층은 현재뿐만 아니라 특히, 미래의 중요한 고객층이다. 고령자를 위한 제품들 중 건강증진제품이나, 의료 및 보조기기 등은 연구 개발 되어 왔으나 고령층을 위한 맞춤형 식품이나 포장디자인개발은 매우 미흡한 상황이다. 고령화와 함께 1인 고령가구의 증가는 일상생활에서 독립적인 삶을 영위해야 하는 고령층을 위해 사용하는데 편리하고 안전한 디자인과 제품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건강한 노인이나 도움이 필요한 노인 모두의 삶에 자존감과 만족감을 부여하기 위해서 그 어느 때 보다도 고령층의 특징을 배려하는 포장디자인의 개발이 필요한 시기이다. 본 연구는 고령화 사회를 살아가는 있는 이 시대의 노인들에게 그들을 배려한 맞춤형 포장디자인 개선을 통해 사용 시 편리성과 만족감을 향상시키는 어쎄서블 포장디자인의 필요성과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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