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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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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142 - 150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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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인터넷 강국으로서 온라인 쇼핑이 강세이다. 기술의 발달로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 쇼핑이 통계 수치상으로 최근 5년 전부터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온라인 쇼핑의 새로운 소비자층으로 새롭게 급부상한 '액티브 시니어'세대는 기존의 '실버세대'보다 스마트폰의 이용도가 높다. ‘액티브시니어’는 모바일 기기의 조작에 능숙하며, 모바일 쇼핑을 즐겨한다. 이러한 통계에도 불구하고 ‘액티브시니어’의 국내 3대 소셜커머스 ‘쿠팡’, ‘위메프’, ‘티몬’의 모바일 매출과 접속량을 보면 오라인 쇼핑 부문만 보았을 때 오픈 마켓이나 TV홈쇼핑보다 통계상의 수치가 낮은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특이사항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많이 의존하고 있는 소셜커머스 플랫폼 성격 때문이라는 가설을 중심으로 정보시각화에 문제점이 있다고 생각되어, 정보시각화 관점에서 앱 정보시각화 GUI 요소를 도출하여 모바일 쇼핑이 주요 콘셉트인 국내 3대 소셜커머스 ‘위메프’, ‘쿠팡’, ‘티몬’의 어플리케이션 메인페이지의 정보시각화 앱 GUI의 문제점을 분석해 보고, ‘액티브시니어’를 위한 앱 GUI 개선점을 찾아 제시하는데 이 논문의 목적이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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