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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희숙 (안양대학교) 신재욱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14 - 122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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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스틱의 다양한 질감과 색채, 광택 및 패턴은 디자인의 다양성을 높여준다. 화장품용기의 재료로서 43%가 플라스틱 소재를 사용하고 있다. 플라스틱 재료의 특성을 파악하고 디자이너의 합리적인 재료 선택과 디자인의 감각특성을 운영하면 화장품용기 디자인의 예술성과 생산성, 경제성을 높여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플라스틱의 특성을 파악하고 화장품 용기에 적용된 플라스틱의 종류와 성형방법 및 후가공을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범위로는 국내 화장품 생산의 58.42%를 차지하는 LG생활건강과 아모레퍼시픽의 브랜드를 대상으로 각 매출 순위 상위 5개의 화장품 브랜드를 선정하였다. 분석은 기초화장품 중 스킨, 에센스, 크림용기를 대상으로 하여 용기 부분별 재질, 성형방법, 후가공을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캡은 도금, 증착 등 후가공성이 용이한 ABS를 많이 사용하였고, 용기 몸체는 초자, SAN, PP를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 성형방법은 캡은 사출성형으로 제작되고, 용기 몸체는 블로우 성형으로 제작되었다. 후가공은 다양한 표면처리가 활용되었으며, 대부분의 용기는 실크인쇄로 제작되었으나 프리메라는 라벨인쇄로 제작되었다.
화장품용기의 심미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소재의 혼합 사용과 후가공으로 조형미를 높이고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확립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향후 본 연구의 화장품용기 디자인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자료로서 활용되기를 기대해본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국내 화장품 브랜드별 플라스틱 화장품 용기 현황
4. 국내 화장품 브랜드별 플라스틱 화장품 용기의 재료 및 성형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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