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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계숙 (명지대)
저널정보
우리문학회 우리문학연구 우리文學硏究 제75집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217 - 259 (43page)
DOI
10.20864/skl.2022.7.75.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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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설정식의 대표시로 꼽히는 ‘해바라기’ 연작에 내재된 텍스트의 무의식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해바라기’ 시편을 관류하는 가족 로망스의 구조는 이 연작을 이끈 시적 상상의 원동력으로, 시인의 무의식적 상상은 새로운 주체화의 모색으로서 자기 정립의 최종적 이상인 ‘청춘/청년’의 이미지를 창안하는 데로 나아간다. 이는 해방과 함께 시민적 주체로 거듭날 것이 요구된 조선인들의 정체성 확립과 맞물린 문제로, 당대의 정치적 과업을 시작(詩作) 형식으로 자기반영한 의의를 지닌다. 특히 ‘해바라기’ 연작은 소설 『청춘』과 상호텍스트적 관계에 있는바 전자에서 제시되는 새로운 가족 모델의 형상과 후자에서 구현된 성년-되기의 서사화를 분석하는 것은 본 연구를 위해 필수적이다.
모성의 영원한 상실은 설정식의 가족 로망스적 상상을 이끌어 가는 원초적 경험에 해당한다. 설정식의 소년 화자는 아버지의 부재를 애초에 ‘말하지 않음’으로써 기존의 현실 질서를 소거한다. 세계를 무화(無化)하는 이러한 방식은 아나키즘적 속성이 짙은 것으로, 무질서와 혼란을 바탕에 둔 ‘해바라기-소년’의 성년화는 쉽게 달성될 수 없음을 환기한다. 『청춘』은 이를 서사화한 작품으로서 소설의 등장인물이 보여주는 정신적·육체적 방황은 자전적 성격이 짙다. 작중인물 간의 우애는 서로를 상징적 동일시의 대상이자 동화의 대상으로 인식케 하며, 이로 인해 아버지-법이 부재하는 현실에서 형제들의 연대는 단번에 구축된다. 그러나 이들의 성년화는 좌절과 혼돈 속에 지연된다. 이들의 온전한 주체화는 특정 계기를 통해서만 추동될 수 있는데, 설정식에게 8ㆍ15 해방은 그것을 가능케 할 결정적 사건으로 인식된다. 그가 『청춘』의 두 장면을 선별하여 시집에 수록한 것이 이를 예증한다. 생명의 잉태를 암시하는 연인 간의 성적 결합과 아버지의 죽음 앞에선 아들이 ‘완전한 해방’을 선언하는 장면이 그것이다. 이 두 장면은 가족 로망스적 상상을 완결 짓는 모티브로 기능한다. 특히 아버지의 죽음을 인정함으로써 아들은 왜 스스로 아버지-법이 되어야 하는지, 현실 세계에 왜 새로운 격률이 필요한지를 자각한다. 이처럼 혼란과 방황에서 스스로를 일으켜 세워 성숙한 성년-되기를 완성한 자들이 곧 ‘청년’이다.
시와 소설을 잇는 이러한 자기-서사화의 양상은 부정한 역사와 선조들의 죄업을 정화하고 속죄함으로써 잉태한 아내를 맞이하고 새 생명의 탄생을 준비하는 젊은 남편이 등장함으로써 정점에 이른다. 해바라기 시편의 청년이 젊은 아버지로 체현되는 것은 새로운 가족 모델을 제시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주목에 값한다. 이는 역사의 새 시작은 사회적으로 가장 하부 단위의 변화로부터 가능하며, 이에 대한 의식의 촉진은 사회의 기초를 그 바닥에서부터 재고하게 만든다는 점을 보여준다. 설정식은 이러한 근본적 변혁을 주도할 힘과 행동의 결합을 혁명이라 칭하고, 이를 가능케 할 정신의 원천을 ‘청춘’이라 명명한다. 청년의 본질적 속성은 이 ‘청춘’에 있다. 설정식의 청년은 ‘청춘’을 끊임없이 견지하고 지속하는 것/자(者)를 의미한다. 그가 이상화한 ‘청년/청춘’의 상(像)은 최종적으로 자신의 자율성과 독자성을 확고히 견지하는 단독자의 모습을 띠며, 어떠한 물리적 한계도 넘어서는 절대의지의 소유자이자 주체성의 확립을 자기 정체로 내세우는 완전한 단독자의 형상으로 수렴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며
Ⅱ. ‘해바라기 소년’의 세계-원초적 경험으로서의 모성 상실
Ⅲ. ‘성년-되기’의 어려움- 『청춘』과의 상호텍스트적 읽기
Ⅳ. 범람하는 그들의 청춘과 이상적 청년의 상(像)
Ⅴ. 나오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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