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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효몽 (동명대학교) 이상영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187 - 195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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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셜미디어의 텍스트마이닝을 활용한 스마트 웨어러블 제품 디자인 빅데이터 연구로, 스마트 웨어러블 제품 디자인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소셜미디어에 축적된 빅데이터의 텍스트마이닝을 통해 2015-2020년 스마트 웨어러블 제품 디자인 관련 키워드를 분석하였으며, 데이터를 수집 및 정제하여 매트릭스 데이터를 생성하였다. Ucinet을 이용하여 출현빈도가 높은 주요 키워드를 군집화하여 CONCOR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Gephi를 통해 주요 키워드에 대한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고 그룹화하였다. 연구 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최근 5년간 수집된 스마트 웨어러블 제품 디자인 관련 소셜미디어 게시글은 총 6,509건이며 추출된 키워드는 총 59,539개다. 이중 공출현빈도 200회를 기준으로 총 68개의 주요 키워드를 선정하였다. 둘째, 스마트 웨어러블 제품 디자인 관련 주요 키워드의 연결정도 중심성 값을 토대로 주요 키워드를 네트워크 시각화하였다. 셋째, 68개 주요 키워드에 대해 CONCOR 분석을 실시한 결과 4개 그룹이 형성되었으며 각각 ‘스마트 웨어러블 제품 현황’, ‘스마트 웨어러블 제품 디자인 개발 및 응용’, ‘스마트 웨어러블 제품 디자인 발전 추세’, ‘스마트 웨어러블 제품 서비스’로 명명하였다. 향후 연구에서 스마트 웨어러블 제품 디자인과 관련하여 각 그룹을 중심으로 빅데이터 분석이 이루어진다면 스마트 웨어러블 제품 디자인의 발전 추세 및 동향을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본 연구가 결과가 나날이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스마트 웨어러블 제품 디자인을 위한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바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분석 결과 및 검토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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