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약포 (동명대학교) 정원준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24 - 36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터넷과 물류산업이 신속하게 발전함에 따라 온라인 농산물 구매행위가 출현하였다. 소비자들은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상품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온라인을 통한 농산물 판매방식은 현재 농산물 기업과 농민들의 중요한 판매경로가 되었다. 온라인 쇼핑에서 소비자들은 온라인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의해 판단해야 하는데 이때 웹사이트의 컬러는 전체 소비행위에 대해 직접적인 영향을 일으켜 농산물의 판매에 영향을 주게 된다.
본 논문은 소비자를 중심으로 S-O-R 소비행위 모형 및 Nicosia 소비행위 방식에 근거하여 소비자들의 온라인 농산물 구매행위 특징과 결합하여 온라인 농산물 구해행위 방식을 구축하였다. 이를 토대로 컬러심리마케팅, 컬러연상 및 기호 컬러 이론을 운용하여 농산물 웹사이트 컬러의 작용에 대해 연구하였다. 그리고 타오바오와 G-market에서 평점이 높고 판매량이 많은 농산물 웹사이트를 선택하여 사례 분석하여 이론의 합리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농산물 웹사이트의 컬러디자인에 있어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컬러에 의한 연상, 기호 컬러 및 심리적 수요에 대해 충분히 고려하는 동시에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근거하여 과학적으로 컬러를 선택하고 배색하길 바란다. 이로부터 웹사이트 컬러를 통해 소비자들의 소비를 유도하여 농산물의 온라인에서의 판매를 제고할 수 있길 바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및 이론적 배경
3. 온라인 구매행위 방식 및 농산물 웹사이트 컬러 작용에 대한 분석
4. 농산물 웹사이트 컬러의 작용
5. 사례분석
6. 결론 및 전망
참고문헌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58-001588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