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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선 (동명대학교) 정원준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46 - 154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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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영화제 발전의 역사는 1992년 시작되어 오늘날에 이르고 있다. 영화제는 영화산업의 발전에 광범위하고 심대한 영향을 미치며, 해가 갈수록 영화제의 수가 늘어나고 있고, 장르 역시 끊임없이 세분화되고 있다. 오늘날 시각문화적 배경 하에서 영화제는 그 핵심이념을 대중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특색있고 선명한 브랜드이미지를 필요로 하며, 영화제 브랜드 로고는 이를 전파하는 아이콘으로 형상성, 직관성, 정확성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본 논문은 영화제 브랜드 이미지 디자인 중에서도 로고 디자인을 중심 논점으로 삼아 기호학적 관점에서 중국 본토 영화제 브랜드의 로고를 해석하여 로고와 브랜드 이미지 사이의 의미 체계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였다.
먼저 영화제 포스터의 분석을 위해 롤랑 바르트의 외연/내포 기호체계를 분석틀로 삼아 상하이국제영화제, 베이징국제영화제 등 10개의 중국의 대표적 영화제를 선정하여 그 로고에 대해 기호학적 분석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중국 각지 영화제 브랜드로고는 크게 세 가지 유형, 즉, 1) 영화제 브랜드 문화에 내포된 추상적인 컨셉을 상징하는 로고, 2) 영화제 브랜드 명칭을 나타내는 문자, 3) 영화 요소를 나타내는 기호 로고로 분류할 수 있었다. 또한 각 로고들의 함의를 직관적으로 설명하기 위해 위의 분석 모델 중 제1층차의 외연의 능기에 근거해 구체적인 기호의 특정 이미지를 대조하여 중국 각지 영화제 로고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들을 구체적으로 해석하였다.
로고는 영화제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정신, 브랜드이미지 등을 표출하는 중요한 창구이다. 영화제 브랜드의 정확한 포지셔닝의 기초 위에서 브랜드이미지 전파와 보급 전략을 명확히 할 때만이 비로소 분명한 특징과 핵심 경쟁력을 갖춘 영화제 브랜드로고를 창조적으로 디자인할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은 영화제 로고 디자인의 고효율적 전략의 가능성을 모색하고, 향후 다른 영화제들의 브랜드이미지 디자인에 대한 연구와 실행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 데 일정 정도 기여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중국 각지 영화제 브랜드로고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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