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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수미 (중앙대학교) 정우철 (중앙대학교) 이주영 (중앙대학교) 류홍제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전력전자학회 전력전자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전력전자학회 2022년도 전력전자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52 - 55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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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차량에 적용 가능한 대용량 DC-DC 컨버터의 설계에 있어, 입력 전원인 연료전지 스택의 전압과 출력단의 배터리 전압은 부하 조건에 따라 넓은 범위로 변화한다. 또한, 연료전지 스택의 출력 전압-전류 특성에 의해 연료전지 차량용 DC-DC 컨버터는 최대 파워 출력 시 가장 낮은 입력 전압 조건에서 동작하여야 한다. 따라서, 저전압 대전류 입력 조건에 대한 고려사항이 요구되며 최대 파워 출력 시 가장 높은 승압비가 달성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넓은 입/출력 전압 범위에 대하여 모든 부하 조건에 대한 고효율 동작을 만족하기 위해 위상천이 풀-브리지(PSFB, Phase-Shifted Full-Bridge) 컨버터를 기반으로, 인덕턴스로 인해 제한된 전류 상승 기울기를 증가시키고자 부스트 커패시터를 적용한 새로운 구조의 PSFB 컨버터를 제안한다. 제안하는 컨버터는 130~220V 입력 전압 조건과 360~400V 출력 전압 조건에 대하여 모든 부하 조건에 대한 동작이 검증되었으며, 최대 18kW 출력이 가능한 단일 모듈을 설계하여 3개 모듈을 병렬로 구동하여 최대 54kW 출력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시뮬레이션 및 저항 부하 실험을 통해 단일 모듈과 3 모듈 병렬 구동 조건에 대한 설계를 검증하고 주어진 입, 출력 전압 조건에서의 다양한 부하에 대한 동작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I. 서론
2. 제안하는 DC-DC 컨버터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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