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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욱 (이화여자대학교) 소담이 (이화여자대학교) 김혜정
저널정보
한국언론정보학회 한국언론정보학보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제114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30 - 67 (38page)
DOI
10.46407/kjci.2022.08.11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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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와 같은 공중보건 위기 상황에서는 위험 커뮤니케이션 주체인 정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정부가 전달하는 메시지 내용이나 전달 방식 등에 따라 국민이 느끼는 감정, 위험에 대한 인식 등이 달라지는데 이것이 결국 백신 접종과 같은 예방행동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위험 커뮤니케이션에서 공중을 효과적으로 설득하기 위한 메시지 전략 중 대표적인 접근 방법이 접종이론(inoculation theory)이다. 접종이론은 질병에 대비해 예방 주사를 맞는 것처럼 약한 강도의 반대 의견 메시지를 먼저 제시한 다음, 이를 확실하게 반박하는 메시지를 제시함으로써 사람들의 반대 메시지에 대한 방어 능력을 제고하는 전략이다. 본 연구는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메시지 유형이 백신 접종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접종이론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이와 함께 메시지를 접한 수용자가 느끼는 부정적 감정, 위험인식을 통해 감정과 인지가 코로나19 백신 접종의도를 매개하는지, 정부에 대한 신뢰와 과학에 대한 신뢰가 이를 어떻게 조절하는지를 함께 분석하였다.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총 336명을 세 집단으로 구분해 각각 무처치, 설득 메시지, 접종이론에 근거한 주입 메시지를 제시한 뒤, 주요 변인들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분석결과, 메시지 유형에 따라 부정적 감정은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나(무처치 < 설득 메시지 < 주입 메시지 순), 위험인식과 접종의도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주입 메시지가 부정적 감정과 위험인식을 매개해서는 접종의도가 낮아지지만, 위험인식만을 매개해서는 접종의도가 높아지는 등 감정과 인지의 매개를 통해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에 대한 신뢰와 과학에 대한 신뢰 모두 고집단과 저집단 간 매개효과에 차이를 보이며 ‘메시지 유형 → 부정적 감정 → 위험인식 → 접종의도’ 경로를 조절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접종이론에 근거한 주입 메시지가 수용자의 예방행동의도를 촉진할 수 있는지 실증적으로 검증하고, 감정과 인지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매개변인임을 다시 한 번 입증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1. 서론
2. 문헌 연구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적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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