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교린 (인천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289 - 296 (8page)
DOI
10.21097/ksw.2022.8.17.3.28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많은 교사들이 급변하는 교육환경 속에서 심리적 소진과 정신건강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예방과 대처 개입을 위한 대안으로 마음챙김이 주목받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교사의 마음챙김 수준이 정신건강과 교사-학생관계를 매개로 하여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현직 교사 251명을 대상으로 마음챙김, 정신건강, 교사-학생 관계, 심리적 소진을 측정하기 위한 질문지로 자료를 수집하여 문헌검토를 통해 설정한 연구모형을 구조방정식으로 검증하였다. 교사의 마음챙김 수준이 높을수록 정신건강의 어려움을 감소시켜 심리적 소진을 줄이고, 다른 측면에서 교사의 마음챙김 수준이 높을수록 교사와 학생 간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지각하여 심리적 소진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 두 경로는 마음챙김이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본 연구의 결과는 교사의 마음챙김이 교사의 개인 내적 측면에서 정신건강의 어려움을 감소시키고, 교사-학생 관계를 긍정적으로 지각하는 데 기여하여 교사의 심리적 소진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향후 교사를 위한 마음챙김 기반 프로그램의 개발 및 학교 현장에서 마음챙김의 적용과 관련 연구로 성과를 확산시키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92-001647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