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1권 제1호
발행연도
2000.12
수록면
7 - 20 (14page)

이용수

DBpia Top 1%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전공학과(학부)와 관련된 만족요인을 밝혀내고, 특히 외국의 경우와 달리 우리나라 대학생들에게는 학과 및 학교에 대한 사회적 인식에 따른 만족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점에 착안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외국의 이론을 바탕으로 한학과만 족 개념은 주로 학과의 교육과정 및 대인관계분위기 등에 의해서 설명되어 왔으나 우리나라의 경우는 학과(학부)나 학교자체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명성이 크게 작용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예비검사를 통하여 총27문항의 학과만족도 질문지를 개발하였으며, 이를960명의 대학생에게 실시하여 학교인식만족, 전공학문관심과 만족, 학과인식만족, 전공교과만족, 그리고 교수-학생관계만족의 5개 요인을 발견하였다. 각요인별 신뢰도는 각각 87,. 89, .89,. 73,.76으로서 비교적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에서 학교인식만족이 제1요인으로 드러났는데, 이러한 결과는 기존의 연구에서 발견하지 못한 하교의 사회적 인식과 명성에 대한 만족이 우리나라대학생들의 학과만족을 설명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따라서, 고등학교의 입시지도와 대학의 진로지도 및 진로상담에서 그 동안 상대적으로 간과되어 왔던 사회적 인식에 대한 진로선택 자 개인의 만족(滿足)을 중요한 변인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대학진학 시학과 및 학교변인을 동시에 고려하는 것이 중요함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2-001687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