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18권 제1호 (통권97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267 - 28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진로 목표를 결정하고 대학에 입학한 학생들의 진로 재탐색-재결정 과정을 분석하였다. 대학생 10명을 대상으로 근거이론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개방코딩 결과 총 25개 상위범주와 73개의 개념을 도출하였다. 또한 인과적 조건, 중심 현상, 맥락적 조건, 중재적 조건, 작용/상호작용 전략과 결과의 범주 구조로 패러다임 모형을 구성하였다. 범주 간의 연결을 통해 패러다임모형과 진로 재탐색-재결정 과정을 도출하고 진로 경로를 탐색하는 과정에서의 혼란과 의심이라는 중심현상을 확인하였다. 결과적으로 진로 재탐색-재결성 과정은 진로 목표에 대한 자기결정성 정도의 변화라고 할 수 있다. 개인의 진로 재탐색-재결정 과정은 혼란-유지 또는 포기-재탐색-재결정-결정내면화의 과정을 거친 것을 알 수 있다. 개인 간의 변화 흐름은 초기 진로 목표 유지, 초기 진로 목표 범위 내에서의 세부적 수정, 새로운 진로 목표 설정 세 가지 형태로 변화한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연구 참여자의 사전-사후 CDDQ 검사 결과를 비교함으로써 그 변화를 알아보았다. 또한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2-0016655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