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18권 제2호 (통권98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127 - 14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소년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진로성숙도의 관계에서 희망과 삶의 의미의 매개효과가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404명의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사회적 지지, 희망, 삶의 의미, 진로성숙도 척도를 사용하여 질문지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18.0과 AMOS18.0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지지는 희망과 삶의 의미에 직접효과가 있었으나, 진로성숙도에는 직접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희망은 삶의 의미와 진로성숙도에, 삶의 의미는 진로성숙도에 직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적 지지와 진로성숙도의 관계에서 희망과 삶의 의미는 완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사회적 지지는 희망과 삶의 의미를 통해서만 진로성숙도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사회적 지지와 진로성숙도의 관계에서 희망과 삶의 의미의 이중매개효과가 나타나, 사회적 지지가 희망과 삶의 의미를 순차적으로 거쳐 진로성숙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기 진로성숙도와 관련하여 주요 시사점 및 후속연구를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2-0016656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