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18권 제4호 (통권100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291 - 31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05년도부터 시행된 전문상담교사제를 CIPP모형에 기반하여 평가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전문상담교사제 관련 보고서 및 통계자료, 서적 등의 문헌을 중심으로 정책의 타당성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황평가에서는 전문상담교사제가 기회 및 요구에 적절하고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투입평가에서는 이해관계자의 요구에 일치하나, 의무조항이 아니어서 실행가능성은 미미하였다. 셋째, 과정평가에서는 배치의 임의규정, 전문상담교사의 역할혼란 등의 장애로 실행 정도가 낮았다. 넷째, 산출평가에서는 이해관계자들의 만족도와 필요성을 충족시켜 학교상담의 정착 및 청소년 문제해결에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한 반면, 관련 법규 및 체제가 수반되지 않아 전문상담교사의 직무만족도는 낮았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전문상담교사제에 대한 정책적인 면에서의 의의와 제한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2-001666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