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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추정완 (춘천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76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 - 23 (23page)
DOI
10.18338/kojmee.2022..7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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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2022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1차 연구진이 제시한 교육과정(안)의 ‘성격’과 ‘목표’를 분석하여 새로운 도덕과 교육과정의 확정 이전에 필요한 개선 과제를 제안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본 논문의 Ⅱ장에서는 2022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안)의 ‘성격’에 나타난 개선 필요사항을 1) 도덕 교과의 ‘성격’ 제시의 적절성 여부, 2)‘도덕함’개념 유지의 문제로 나누어 검토하고, Ⅲ장에서는 해당 교육과정(안)에 제시된 ‘목표’에 나타난 개선 과제를 1) 도덕 교과 목표 진술의 형식과 내용의 문제, 2) 도덕 교과의 능력 제시 문제, 3) ‘핵심 가치’와 ‘핵심 아이디어’의 혼용 문제 등으로 나누어 검토한다. 본 연구에서 검토된 개선 필요사항들이 새로운 교육과정을 준비하는 연구진의 2022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준비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2022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안)의 ‘성격’에 나타난 개선 필요 사항
Ⅲ. 2022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안)의 ‘목표’에 나타난 개선 필요사항
Ⅳ. 결론을 대신하여 – 보다 나은 도덕 교과 교육을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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