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일 (서울대학교) 김은향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23권 제1호 (통권127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43 - 5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고는 한국 청소년상담의 발전과정에 대해 살펴보고, 이후 미래사회에서 청소년상담의 새로운 방향 설정을 위한 화두를 던지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청소년’의 범주에 대한 이해, ‘청소년상담’의 개념과 목표, 체제 및 내용 변화를 중심으로 간략히 정리했다. 그 결과, ‘청소년’이라는 범주는 시대적 상황 및 사회적 관점에 따라 변화하고 있으며, 청소년 상담의 개념과 목표도 이와 맞물려 끊임없이 달라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청소년상담 체제를 구축하고 성장시키는 과정에서 청소년상담 참여자들의 특성과 다루어지는 내용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살펴보고, 몇 가지 질문을 도출하였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급격한 사회적 변화를 앞둔 지금, 의미 있는 고민을 통해 상담학계 구성원들이 시대적 흐름을 읽고 변화에 대응함으로써, 청소년 상담 영역을 더욱 발전시키기를 기대한다.

목차

들어가는 말
‘청소년’ 범주의 개념과 인식 변화
‘청소년 상담’ 개념과 목표의 변화
‘청소년 상담’ 내용과 방법의 변화
나가는 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2-0016605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