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예리 (서울대학교) 조아라 (서울대학교) 이옥선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성체육학회 한국여성체육학회지 한국여성체육학회지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 - 20 (20page)
DOI
10.16915/jkapesgw.2022.9.36.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 여자체육교사가 인식하는 강점과 강점으로부터 형성된 긍정적인 전문적 정체성을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입문 및 성장 단계에 있는 교직경력 15년 이하의 중등 여자체육교사 8명을 교직경력, 학교급, 담당 업무를 고려한 유목적적 표집으로 선정하여 심층면담을 진행하였다. 면담 결과는 Nvivo 12를 이용하여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여자체육교사들이 인식하는 강점은 (a) 부드러운 카리스마와 경청과 소통의 강점을 보여주는 ‘강함을 이기는 부드러움’, (b) 소외 없는 체육, 체육적 행복과 가치를 추구하는 ‘체육적 배움의 돌봄’, (c) 다른 교사의 방패가 되어 줌과 동시에 조율과 협력적 업무를 할 수 있는 ‘적응적 업무의 실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강점에 기반하여 여자체육교사들은 부드러운 리더, 체육적 배려의 실천가, 체육적 인플루언서라는 긍정적 정체성을 형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탐색 된 여자체육교사의 강점과 긍정적인 전문적 정체성의 이미지는 여자체육교사들이 전통적인 체육교사 문화 속에서 형성된 기존의 정체성에 끼워 맞춰가는 것이 아닌, 다양한 정체성을 능동적이고 대안적으로 모색해 나갈 수 있는 가능성을 발견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I.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및 논의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692-0001059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