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승원 (부산대학교) 이동형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23권 제3호(통권 제8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617 - 643 (27page)
DOI
10.15753/aje.2022.9.23.3.6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중학생이 지각한 학교풍토 및 학교훈육체계, 학교참여, 안녕감 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였다. 학교풍토 및 학교훈육체계가 학교참여를 통하여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완전매개모형을 연구모형으로 설정하였으며, 영남권 한 광역시 소재 5개교에 재학 중인 남녀 중학생 706명을 대상으로 자기보고형 질문지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이러한 모형의 타당성을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과 부트스트래핑 절차를 적용하여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모든 연구변인 간에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었으며, 연구모형이 다른 대안모형들에 비해서 수집된 자료에 가장 잘 부합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학교참여는 중학생이 지각한 학교풍토와 안녕감 간의 관계에서, 그리고 학교훈육체계와 안녕감 간의 관계에서 모두 완전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중학생들이 학교풍토와 학교훈육체계와 같은 학교맥락을 긍정적으로 지각할수록 안녕감이 높지만, 이러한 영향은 직접적이기보다는 학교참여를 높이는 과정을 통해서 나타남을 의미한다. 이 연구의 결과는 학생들의 안녕감 증진과 직결되는 학교차원 맥락변인을 확인하고 이러한 관계에서 학교참여의 핵심적 역할을 제안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논문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0-0000553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