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예린 (서울교육대학교) 김유미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53집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239 - 258 (20page)
DOI
10.15854/jes.2022.09.53.3.2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청소년의 사회적 위축 변화 양상 및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한국복지패널 10차, 13차, 16차 조사에 모두 참여한 아동청소년 312명의 자료를 활용하여 다층모형으로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0과 HLM 6.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아동청소년의 사회적 위축은 6년간 유의미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우울·불안, 주의력 결핍 및 주관적 안녕감이 아동청소년의 사회적 위축 초깃값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우울·불안, 주의력 결핍이 아동청소년의 사회적 위축 변화율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결과를 통해 아동청소년 사회적 위축 감소 및 이를 위한 개입 방안에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0-0000556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