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준수 (안양대학교) 송영민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6권 제9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93 - 107 (15page)
DOI
10.21298/IJTHR.2022.9.36.9.93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메타버스’에 대한 담론을 통해서 가상공간과 물리적 현실 공간 사이의 상호 보완 및 상호작용 가능성과 강원도 평창지역에 적용하는 것이다. 가상 현실은 인간의 감각기관을 통해서 가상의 공간을 현실로 인식하게 하는 것이고, 가상의 세계는 감각으로 인식되기보다는 인간의 이성으로 인지되는 공간이다. 이 연구는 가상 현실의 공간인 ‘세컨드 라이프’를 활용하여 실제 관광지에 적용하였다. 가상 현실은 시뮬레이션, 상호작용, 인공성, 원격현전, 신체 몰입, 그리고 온라인 소통의 특징을 갖는다. 반면 가상 세계는 공유공간,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즉 시적 특성, 상호작용성, 지속적 특성, 그리고 사회적 소통의 특징을 갖는다. 가상 현실의 공간인 ‘세컨드 라이프’는 게임적 요소, 커뮤니티, 그리고 사용자 제작 콘텐츠의 요소를 갖추고 있다. 가상공간에서의 재미는 시각과 청각에 의존하는 심리적 재미에 한정된다. 따라서 가상공간은 물리적 현실 공간을 대체하기보다는 각자가 지닌 장점과 가치를 통해서 상호보완적인 측면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사용자는 가상공간을 통해서 현실 공간에서 충족되지 못한 욕구를 충족시키고, 가상공간에서 충족될 수 없는 오감의 충족은 물리적 신체가 직을 통한 접 접촉되는 현실에서 충족되는 혼합형 구도이기 때문이다. 이 연구의 시사점은 강원도 평창지역의 다양한 관광지들을 세컨드라이프의 특징적 요소들로 분류하여 가상 현실을 구축하였다는 점이다. 반면에 이 연구의 한계점은 가상공간과 물리적 현실 공간 사이에서 발생할 수 있는 현실 감각의 상실에 대한 문제점이 제시되지 못했다는 점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본 연구의 수행 과정
Ⅳ. 메타버스를 통한 관광지 활용, “강원 평창”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26-0000457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