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일중 (한국콘텐츠진흥원) 김치호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66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75 - 102 (28page)
DOI
10.18658/humancon.2022.09.75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20년대 이후 빠르게 변모해온 한국 드라마산업 환경에서 드라마 제작사의 기획개발 활동이 어떻게 달라지고 있는지 조사, 분석했다. 이를 위해 한국 드라마 대부분을 제작하고 있는 드라마 제작사의 임직원들이 최근 드라마 기획개발 개념, 세부활동, 역량에 대하여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설문조사와 심층면접을 거쳐 탐색했다.
연구 결과, 국내외 OTT 플랫폼 기업이 드라마 기획, 제작, 유통을 본격화하면서 드라마 제작사의 기획개발 양상이 크게 달라지고 있음을 확인했다. 과거 방송사 미니시리즈가 드라마산업의 주류였을 때는 기성 작가가 중심에 서서 대본을 개발하는 기획 개념이 통용되었다. 그러나 최근 기획개발 활동은 웹툰, 웹소설 등 원작 구매, 신인작가 발굴 및 육성, 대본 개발, 편성, 투자 유치, 감독 및 배우 캐스팅, 미디어 플랫폼 결정까지 포함하는 넓은 범위로 확장되고 있음이 밝혀졌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현 시점에서 한국 드라마의 기획개발 정의를 ‘장래 방영 또는 서비스할 것을 목적으로 콘텐츠 소재를 발굴하고, 영상화에 필요한 권리를 확보하며, 작가 등 집필진을 구성하여 드라마로 제작이 가능하도록 대본을 개발 · 완성하고, 감독, 주요 출연진과 미디어, 플랫폼을 확정하는 일련의 모든 작업을 총칭’ 한다로 범위를 확장하여 제시하였다. 아울러 드라마 기획개발을 소재 발굴 · 대본 개발, 패키징, 미디어 플랫폼 매칭 등 세 단계로 구분하고, 각각의 세부활동 내용을 정리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 드라마 기획개발의 확장된 정의와 세부활동 내용을 규명하고 정리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러나, 드라마 제작사의 기획개발에 참여하는 주체와 역할, 다양한 집필 방식을 포함하는 기획개발 시스템의 유형과 특징, 장단점을 제시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고, 이는 향후 후속 연구의 과제가 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문제 제기
Ⅱ. 선행연구 검토
Ⅲ.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01-000122131